반복 링크 건너 뛰기




> 유치원평가 > 유치원 평가 지표

유치원 평가 지표


2020학년도 유치원 평가 지표

4개 평가 영역, 17개 평가 지표, 47개 평가 항목

Ⅰ. 교육과정 등 영역 (5개 평가 지표, 14개 평가 항목)

평가 지표

평가 항목

1-1 교육계획 수립

1-1-1.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유치원의 실정을 반영한 교육계획을 수립한다.

1-1-2.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를 고려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한다.

1-1-3.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를 포함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한다.

1-2 일과운영

1-2-1. 놀이와 활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.

1-2-2. 성, 신체적 특성, 장애, 종교,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운영한다.

1-3 교수·학습 및 평가

1-3-1. 유아중심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.

1-3-2. 유아가 놀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지원한다.

1-3-3.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.

1-3-4. 유아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결과를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.

1-4 교사와 유아 상호 작용

1-4-1. 교사는 유아의 요구나 질문에 적절하게 반응한다.

1-4-2. 교사는 유아의 감정에 공감하고 유아가 스스로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.

1-4-3. 교사는 유아의 놀이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절히 지원한다.

1-5 방과후 과정 운영

1-5-1. 방과후 과정을 적절하게 계획하여 운영한다.

1-5-2. 방과후 과정을 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.

Ⅱ. 교육환경 및 운영관리 영역 (4개 평가 지표, 9개 평가 항목)

평가 지표

평가 항목

2-1 놀이 공간의 다양성

2-1-1.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가능하도록 실내외 공간을 구성한다.

2-1-2. 놀이 영역간의 연계 및 놀이 확장이 가능하도록 실내외 공간을 구성한다.

2-2 시설·설비의 적합성

2-2-1. 실내외 시설·설비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.

2-2-2. 유아의 놀이와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을 마련한다.

2-3 놀이 자료의 구비

및 관리

2-3-1.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가능한 놀이 자료를 구비한다.

2-3-2. 놀이 자료 및 비품을 보관하는 공간이 있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.

2-4 행·재정관리

2-4-1. 유치원운영위원회를 구성·운영한다.

2-4-2.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 따라 생활기록부를 작성·관리한다.

2-4-3. 유치원 예산·회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.

Ⅲ. 건강·안전 영역 (4개 평가 지표, 14개 평가 항목)

평가 지표

평가 항목

3-1 시설 및 환경

3-1-1. 실내 공간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관리한다.

3-1-2. 실외 공간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관리한다.

3-1-3. 수도시설 공간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관리한다.

3-1-4. 전기 및 가스를 안전하게 관리한다.

3-1-5. 안전시설 및 용품을 충실히 관리하고 사용법을 숙지한다.

3-2 건강 및 안전 증진

3-2-1. 질병 및 상해 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진다.

3-2-2. 의약품 등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.

3-2-3. 건강 및 안전 증진을 위한 예방 관리를 실시한다.

3-2-4. 건강 및 안전 증진을 위한 교육을 충실히 실시한다.

3-3 급·간식 건강 및

안전

3-3-1. 균형 잡힌 급·간식 계획을 수립·제공하며, 식자재 관리를 적절하게 한다.

3-3-2. 조리 및 배식과정이 안전하고 위생적이다.

3-3-3. 급·간식 운영 및 사후 관리가 위생적으로 이루어진다.

3-4-1. 등·하원 계획 및 지도가 안전하게 이루어진다.

3-4 등·하원 안전

3-4-2. 어린이통학버스 관리 및 운행이 안전하게 이루어진다.

Ⅳ. 교직원 영역 (4개 평가 지표, 10개 평가 항목)

평가 지표

평가 항목

4-1 원장의 전문성

4-1-1. 원장은 전문성을 갖고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한다.

4-1-2. 원장은 전문성을 갖고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다.

4-1-3. 원장은 원의 구성원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위해 노력한다.

4-2 교직원의 전문성

4-2-1. 교직원은 교수·학습에 대한 전문성 개발 등을 위한 다양한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.

4-2-2. 교육과정과 방과후 과정을 담당하는 교직원은 수업 나눔, 학습공동체 등 서로 협력하여 전문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.

4-3 교사의 업무지원

4-3-1. 교사의 업무지원을 위한 공간, 시설, 설비 및 자료를 적정하게 갖추고 있다.

4-3-2. 교사는 교육과정 준비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있다.

4-4 교직원 복지

4-4-1. 교직원이 이용하는 시설을 유아용과 별도로 설치한다.

4-4-2. 교직원의 직무공간에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적절한 설비가 있다.

4-4-3. 교직원 처우에 대한 규정이 있으며 이에 따라 교직원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.